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인터넷 플랫폼의 분류에 따른 특성

by 쥬이대디 2020. 8. 9.
반응형

인터넷 플랫폼의 분류에 따른 특성

 

소재의 분류는 플랫폼마다 다르지만, 사용하는 용어나 범위가 일치하지 않을 뿐, 동영상 내용에 따라 몇 가지 분류기준을 가지고 있다. 아프리카TV와 다음tv 팟 플랫폼의 동영상 콘텐츠 분류기준을 기초로 인터넷 1인 방송 콘텐츠 소재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인터넷 1인 방송이 빠르게 성장하고 확산되는 것에 비해 콘텐츠 자체에 대한 논의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디지털 융합시대에서 인 터넷 콘텐츠가 방송 콘텐츠로 전이되고, 콘텐츠 제작자가 전문가에서 일반 개인 으로 확장되는 현상에 주목하여 인터넷 1인 방송의 주제나 형식과 같은, 기존의 미디어와는 차별화된 콘텐츠적 특성을 분석하여 현재 대안적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1인 방송에 대한 발전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 1인 방송 플랫폼의 특성과 현황

 

기존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사에서 웹페이지를 개설하여 송출하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을 제외하고, 현재 인터넷 1인 방송 콘텐츠를 방송하는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의 사용량은 매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이용자의 입맛에 따른 플 랫폼의 가입자 수 또한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1인 방송이 뉴미디어 의 블루칩으로 급부상하자 여기저기서 새로운 개인 방송 플랫폼을 출시하기 시작 했으며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는 개인 방송 플랫폼에는 트위치tv(Twitch TV), 다 음tv팟, 유스트림(Ustream), 유튜브(YouTube) 그리고 아프리카tv가 있다. 본 연 구는 이중 가장 이용자수가 많고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선구자로 대표되는 인 터넷 1인 방송 플랫폼인 유튜브와 아프리카tv 플랫폼을 중점으로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출처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김지하 논문 발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