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컨텐츠 방송의 등장과 변화
1인 미디어와 인터넷 1인 방송 1인 미디어(Personal Media)란, 인터넷 안에서 가장 개인화된 서비스를 말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편리한 도구이다. 또한 사회 문화적 지식과 정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거나 인적 네트워크 관계까지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주 로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소셜미디어 전체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특히 1인 미디어는 상대방과 소통적 관계를 이루어 긴밀한 심적 유대관계를 형성시켜줄 뿐만 아니라 다른 미디어에 비해 개인의 의견이나 관심사 등을 표현할 때 적은 비용으로 빠르고 큰 효과를 낼 수 있 다는 측면에서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가장 효율적인 도구이자 사회적으로 중 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역할로써 정보의 양적뿐만 아니라 질적 측면에서도 창 조적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다(유재미, 2012; 정영수, 정철호, 2009)
1인 미디어는 형태나 기능, 정보를 공개하는 방식 측면에서 기존 전통적 미디 어와 비춰볼 때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긴 텍스트나 이미지 형태를 특정인을 대상 으로 폐쇄적인 방법으로써 정보를 공개하던 기존의 미디어와는 달리, 1인 미디어 는 짧은 글이나 이미지, 동영상, 소리 등 다양한 형태를 개방적 방식에 따라 불특 정인을 대상으로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 미디어는 송신자와 수신자의 구분에 따라 메시지나 정보 등을 주고받는 형식이 일방향적이라면, 1인 미디어는 이용자들 간의 쌍방향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점 이다.
가령, 블로그 이용자들의 이용행태를 볼 때, 블로그를 자신의 사진이나 파 일 등 개인적인 자료를 저장해놓는 보관창고로써 이용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자신 이 블로그에 올린 게시물이나 방명록에 다른 상대 이용자가 답글을 남기면서 다 른 사람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친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권상희, 우지수, 2005). 네트워크 사회에서 1인 미디어는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해 서 그 특성이 유사하다. 따라서 1인 미디어를 인터넷 미디어의 특징과 관련지어 특징을 살펴보면(박성호, 2003)
첫째,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이다.
들뢰즈와 19 가타리(Deleuze & Guattari, 1972)에 따르면, 사이버 공간은 국가, 법, 가족, 시 장원리 등과 같은 ‘자본주의 공리(Axioms)’에서 벗어날 수 있는 ‘초코드화 (Overcoding)된 공간’이며, 특히 이곳은 물위를 떠다니는 ‘리좀(Rhizome)적 세계’ 로서 이곳에서 원시 유목민(Nomad)들이 자신의 욕망에 따라 자유롭게 시간과 공 간을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이다. 1인 미디어 역시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 성별, 인종 등과 같은 사회적 요소들로부터 벗어나 누구나 동등한 조건으로 어디 서든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수평적인 미디어이다.
둘째,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또 다양한 메시지로 접근할 수 있는 개방적 미디어 이다.
개방적 공간 즉 사회적 연결망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한다는 점에서 1인 미 디어는 개인 간의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재창조 할 수 있는 열린 미디어이다.
셋째, 1인 미디어 이용자는 정보의 소비자인 동시에 정보의 생산자이며 또 능 동적으로 자기가 원하는 정보나 서비스들을 선택해서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은 특 정한 권력에 의한 집단, 즉 커뮤니티나 특정 사이트를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가 아 니라 각각의 개인이 정보에 대한 권력을 획득하게 되는 독점적 미디어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개인 미디어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개별화된 공간에서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정체성(Identity)이나 표현의 자유를 찾을 수 있고 또 자기의 욕망을 노출하거나 관리할 수 있는 미디 어로 특징화된다.
1인 미디어는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현재 사이버 공간을 넘어 오프라인으로 까지 의사소통의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1인 미디어를 이용하 는 개인의 역할 변화에 의해 일어났다. 즉, 수동적인 수용자들이 능동적이면서도 적극적인 수용자로 바뀌었으며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별이 없어지는 새로운 형태 의 생산/이용자가 출현했다. 1인 미디어의 등장은 이용자들을 능동적인 참여자로 만들었으며,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관계의 연결성을 강화시켜주는 중요한 매 개체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인터넷 상의 1인 미디어의 등장은 인터넷 1인 방송의 영역으로 분야가 확장되었다. 특히 이러한 1인 미디어 시대에 최근 각광받고 있 는 분야가 바로 인터넷 1인 방송이다. 오정석 외(2003)가 분류한 기준에 의하면 인터넷 방송에 대한 특성은 크게 6가지로 나뉜다
위의 맥락에서 살펴보면 인터넷 1인 방송이 출현하기 전 1인 미디어는 개인 사 이트 또는 인터넷 서비스에 그 정의가 한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1인 미디어는 초 기에 네티즌 개인의 신변잡기를 보여주는 방식의 개인 홈페이지에서 점점 벗어나 사회, 문화적 이슈에서 기술, 학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관심사에 대해 자유 롭게 표현하고 방송의 영역으로 확장되어 다른 이용자들과 콘텐츠를 공유함으로 써 개인이 직접 미디어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성장하였다.
-출처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김지하 논문 발췌
'지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1인 방송 콘텐츠의 특성 (0) | 2020.08.09 |
---|---|
인터넷 1인 방송의 개념 (0) | 2020.08.09 |
1인방송 상호작용성 커뮤니케이션 논문 (0) | 2020.08.07 |
인터넷 미디어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0) | 2020.08.06 |
미디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0) | 2020.08.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