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제기 및 연구배경
인터넷 1인 방송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MBC가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란 프 로그램을 통해 인터넷 1인 방송의 개인 창작자(제작자) 포맷을 방송하기 시작하면 서이다. 이후로 최근 한국 인터넷과 방송 업계의 핫이슈는 단연 인터넷 1인 방송 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이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영상과 음성으로 이뤄진 방송을 송출하고, 또 실시간으로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의 피드백을 받아 소통하는 새로운 형식의 프로그램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인터넷 1인 방송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촉발한 이 같은 현 상은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의 발전가능성 확인과 더불어, 더 이상 인기 콘텐츠의 생산주체가 기성 미디어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전문가 집단이 아닌 개인 창작자에 게까지 확장될 수 있다는 가능성까지 시사하고 있다.
인터넷 망의 보급과 동영상 콘텐츠 유통을 위한 스트리밍 기술의 발전, 콘텐츠 제작비용의 하락 등으로 개인이 방송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고 소셜 미디어 이용의 증가와 함께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하여 개인이 제작한 콘텐츠를 송출하는 형태의 방송인 인터넷 1인 방송을 시도 하는 대중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대표적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 송하는 퓨디파이(PewDiePie), 스모쉬(Smosh)1)와 같은 유명 창작자의 채널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조회수에 따라 발생하는 광고수익이 연간 10만 달러 이상인 창작자가 수천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튜브의 모든 채널을 대상으로 하는 통계에서도 구독자수 상위 10개 채널 중 5개가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개인 창작자의 채널로서, 유명 뮤지션 및 연예인, 기성 방송채널의 구독자수를 앞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게임을 즐기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인 트위치 (Twitch)2)는 매해 이용량이 증가하며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성장하 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인 인터넷 1인 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 TV의 이용자 및 매 출액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아프리카TV는 2008년 촛불 집회 현장 생중계로 사회적인 주목을 받으며 당시 기성 미디어에 대항하는 대안적 미디어로서 주목을 받았고 이후 스포츠 중계방송으로 이용자층을 확보하였으며, 현재는 독보적인 인 터넷 1인 방송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특유의 BJ(Broadcasting Jockey) 시스템 및 아이템(별풍선, 스티커 등) 기반의 독특한 수익모델을 개발하여 국내 인터넷 1 인 방송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인터넷 1인 방송의 4가지 단계
인터넷 1인 방송 산업을 살펴보면 기존의 전통적인 콘텐츠 산업과는 다른 양상 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의 콘텐츠 산업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기존의 영상 콘텐츠 산업의 경우 영상콘텐츠기업이 생산한 재화나 서비스가 최종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크게 C(contents, 제작) - P(Platform, 유통) - N (Network, 망 사업자) - D(Device, 수신기) 4단계를 거친다.
그러나 미디어의 융합현상으로 소 셜 미디어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동영상 공급체계가 확장을 이루어감에 따라 영상콘텐츠의 전통적 형태의 가치사슬이 점점 해체되고 그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새로운 가치사슬이 형성되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 동영상 산업의 경우 각 플랫폼 만의 혁신적이고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라인 영상콘텐츠 산업 가치사슬에 서 플랫폼의 역할을 증대시키고 있다.
가치사슬은 미디어 분야를 생태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미디어 생태학적 측면 에서 나온 개념이다. 최근 스마트 시대의 도래에 따라 미디어 산업계는 종전의 미 디어 산업이 자리잡고 있는 환경과 기반, 패러다임과는 다른 차원의 질서를 요구 하게 되었고, 이용자와 생산자가 상생하는 접근이 요청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런 상황은 미디어 분야를 생태계적 시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의견으로 도 출되었다(김대호, 2011). 인간과 미디어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생태학 적 관계로서 새로운 미디어가 도입되어 미디어 생태계에 변화를 가져오면 우리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이상우, 2011).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인터넷 1인 방 송의 발전은 미디어 생태계의 패러다임 변화 가능성을 보여주며 방송의 미래 형 태를 제시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인터넷 1인 방송 플랫폼은 크게 두 가지 구조로 나뉘는데 방송을 송출하는 제 작자가 이용자의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쌍방향적인 방송구조와 제작 자가 이용자의 피드백을 받지 않고 UCC형태로 동영상을 송출하는 일방향적 방송 구조가 있다. 인터넷 1인 방송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 쌍방향 적 소통구조이다. 국내에서는 아프리카tv가 그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이용자들의 참여가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이를 통해 인터넷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실 시간으로 구현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이다.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은 쌍방향 서 비스의 주요한 특징으로 뉴미디어의 등장과 함께 거론되는 미디어의 특성이자 이 용자 특성으로 이해된다. 상호작용성 기능이 개입된 미디어 서비스 유형의 플랫폼 에서 콘텐츠의 어떤 특성이 상호작용성의 영향을 크게 받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 상호작용적 기능이 차단된 일방향성 동영상 서비스 유형의 플랫폼과의 비교를 통해 인터넷 1인 방송 콘텐츠에 플랫폼의 상호작용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 하고자 한다.
인터넷 1인 방송은 기존의 방송과는 달리 참여자들이 자신의 고유한 실제 방송 국이 아닌 가상의 웹페이지에 해당하는 ‘방송국’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자체적 으로 제공하는 방식의 매체이다(김범준, 2016). 기존 미디어의 흐름과는 전혀 다 른 양상을 보이는 인터넷 1인 방송은 미디어 생태계의 전체적인 구성에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1인 방송이 기존 전통적인 미디어와 차이를 나타내는 특성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성과의 차이를 알아볼 것이다. 즉, 인터넷 1인 방송의 BJ와 내용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 고자 한다.
인터넷 1인 방송은 점차 확산되고 발전해가는 양상이지만 아직은 과도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마이크로 미디어 소비 수준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생산 4 자와 수용자, 양자 간의 실시간 소통이 원활한 인터넷 방송은 더욱 그 가치가 높 아질 것으로 전망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인터넷 1인 방송에 대한 연 구는 MCN에 대한 산업적인 연구나 수용자 연구가 대부분이며 인터넷 1인 방송 콘텐츠 자체에 대한 고찰이나 성과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다른 영상 콘텐츠와의 차이점을 확연히 드러내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학술적으로 연구가 미비한 인터넷 1인 방송의 콘텐츠와 플랫폼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인터넷 1인 방송의 정확한 개념 정립을 위 해 필요한 연구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1인 방 송 콘텐츠 제작에 관한 규제와 정책, 전략 수립 등에 도움이 되는 학문적인 연구 가 되리라 예상한다.
-출처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김지하 논문 발췌
'지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미디어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0) | 2020.08.06 |
---|---|
미디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0) | 2020.08.05 |
인터넷 미디어 생태계의 가치사슬 구조 변화 (0) | 2020.08.04 |
인터넷 방송 특성 연구 논문 정리 (0) | 2020.08.03 |
인터넷 1인 방송의 특성 (0) | 2020.08.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