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관이나 기업 등 특정 사업이나 개인에 이르기까지 ‘성과(performance)’ 평가는 언제나 다각적으로 실행되고 있다.
성과 평가의 기본적인 목적은 업무와 행위의 효과와 효율성을 발견해내는 것에 있다. 미디어 영역에서 역시 자원의 효 율적 배분을 통해 최대 효용을 이끌어 내고자 하는 산업적인 속성이 있기 때문에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서 있어왔다.
미디어 영역에서 성과란 경제적인 지표뿐만 아니라 공적인 영역에서의 질적 평 가가 포함된 성과를 의미한다. 최세경, 양선희, 김재영(2006)도 방송프로그램은 사회문화적 영향력 등의 이유에서 일정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유지할 것이 요구되고, 단순히 경제적 성과만으로 측정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므로 방송영역 의 성과는 경제적 성과 이외의 프로그램의 질적 성과 등을 반드시 평가에 반영해 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내 미디어 분야의 성과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데, 대표적으 로 김대호 김은미, 류춘렬(2001)은 유료방송인 케이블tv에 초점을 맞추어 편성요 소와 시청률, 수입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이와 달리 김기배 권호영(2005), 박소라 (2002), 정윤경(1999) 등은 지상파방송 또는 개별 프로그램을 분석의 대 상으로 삼았다. 성과에 관련된 연구가 활성화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방송프로그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충분히 규명되지 않은 상태이다(최세경, 양선희, 김재영, 2006). 고메리(Gomery, 1993)는 미디어 학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미디어 성과 와의 경제적 연결인데, 새로운 규제를 결정하기 전에 정책수립자는 경제적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기준을 설정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미디어 분야에서 인터넷 방송은 기존의 미디어보다는 인터넷 매체라는 특수성 때문에 규제로부터 자유롭다. 그러 32 나 최근 선정적인 방송 주제로 인해 규제의 필요성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인터넷 1인 방송의 성과 기준역시 수립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 1인 방송과 같은 경우, 기존 방송 분야에서의 성과와는 다른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본 연구는 인터넷 1인 방송의 경제적 지표에 집중하여 성과에 접 근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성과란 콘텐츠의 이용정도를 객관화할 수 있는 자료 를 의미한다. 지상파 및 유료방송채널 등 실시간 방송의 콘텐츠 이용성과는 일반적으로 시청 률로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방송에서는 시청률로 대표되는 조회수와 구 독자수를 기준으로 무료 성과를 측정할 것이다. 미디어 성과에서 중요시되는 경제 적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tv 플랫폼에서 측정가능한 직접적인 경제 적 성과인 유료아이템 사용 지표를 기준으로 유료성과를 측정할 것이다.
-출처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김지하 논문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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